되돌아보기_한국민속예술제

Achives of Korean Folk Arts Festival
제 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청소년

진주오광대

참가 지역 : 경상남도
참  가  팀 : 진주서여자중학교
참가 일시 : 1998.10.13.
참가 종목 : 민속극

작품해설

진주오광대는 다른 지역의 오광대보다 가락이 다양하며,타령,세마치,도드리,염불 등 변화가 많고 덧배기 춤을 바탕으로 등장인물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춤을 가미한 탈놀이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작품구성

구성

 

(16)오방신장무(五方神將舞) 마당

(17)문둥이 마당

(18)양반 마당

(19)중 마당

(20)할미 - 영감 마당

 

내용

 

(1) 오방신장무(표方神將舞) 마당_ 

중앙의 황제장군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의 오방신장이 땅 위의 모든 잡귀신들을 누르고 몰아내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중앙황제장군(中失黃帝將軍)을 중심으로 동방청제 장군(東方靑帝將軍), 서방백제장군(西方 白帝將軍),남방적제장군(南方赤帝將軍),북방흑제장군(北方黑 帝將軍)이 등장한다.

 

(2문둥이 마당_ 

병신춤을 추면서 질병을 부르는 역신을 쫓아내고 평화와 안녕을 추구한다는 내용으 로 되어 있다. 오방지신(五方地神)이 동방청탈,서방백탈,남방적탈,북방흑탈,중앙황탈을 쓰고 등장하 는데,이는 각각 좌청룡,우백호,남주작,북현무를 상징한다.

 

(3)양반 마당_

양반의 도덕적 타락과 신분제의 부당함을 풍자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유식한 하인 말뚝이가 무식한 주인 생원과 주인의 친구 옹생원과 차생원을 놀리는 장면이다.

 

(4)중 마당_

파계승을 풍자하는 내용으로,수도자의 삶과 세속적인 삶을 대조하여 참다운 삶은 어떤 것인가를 제시한다. 속세에 내려온 팔선녀와 양반들이 어울려 춤추며 노는 것을 보고 세상의 재미에 넋 을 잃은 파계승과 어린 무당(小꼬)이 춤을 추고 있는 곳으로 소무를 유혹하는 중이 춤을 추며 등장한다

 

(5)할미 -영감 마당_

생과부로 늙은 할미와 집안을 팽개치고 방랑하던 생원 영감이 기생첩 둘을 데 리고 집에 오면서,평지풍파가 일어난다. 말뚝이가 다시 등장한다. 



작품의의

진주 지역에서 음력 정월대보름 저녁에 행해진 민속극을 바탕으로 만든 종목이다.

2003년에 경남 시·도 무형문화재 27호로 지정되었다. 

작품 사진

  • Clients
  • Clients
  • Cl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