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기-한국민속예술축제

Thumb

제 4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1963년 10월 07일 - 10일 서울 (덕수궁
축제 개요

제4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는 1963년에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덕수궁과 창경원에서 공보부 주최로 진행되었다. 이 대회에는 전국적으로 모두 17개 팀이 참가하였다. 다시 경연방식을 달리한 대회였다. 종합우승제도를 없애고 개별적인 종목들의 순위경쟁 식으로 제도를 제3회 대회와 다르게 운영하였다.

민속극· 농악· 민속놀이· 민요· 민속무용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참가종목이 발견된다. 분야는 동일하게 운영하면서 새로운 팀의 발굴과 경연을 하는 특별한 방식을 다시 선택하였다. 그것이 제4회 대회의 운영방식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경연대회의 실제 내용이 중요하고 자료 발굴을 제고하는 대회였다.

의의

제4회 대회는 형식적 지속성이 시험받는 대회였다고 하겠다. 진부한 주제가 반복되고,새로운 것이 없는 상황 속에서 형식적 원천이 고갈된 것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더 이상의 탐구와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을 보이는 대회였다. 더구나 굿이라고 하는 훌륭한 소재에도 불구하고 나온 작품들은 특이하 거나 전통성과 진정성을 의심받게 하는 것들이어서 발굴의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그러나 농악 부문에서 새로운 소재의 작품이 나와서 이 농악에 대한 탐구가 진정한 것임을 알게 하는 대회였다. 경남 함안농악이 대상을 차지하였지만 이러한 성과가 지속성을 갖지 못한 채 소멸된 것은 매우 안타까운 현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 면모이다. 다른 분야의 자료 역시 그러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 전통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었어야 마땅하다.

성읍민속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문의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축제팀
TEL. 02-580-3283(3260)
FAX. 02-521-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