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기-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Thumb

제15회 청소년 민속예술축제

2008년 10월 02일 - 10일 제주 서귀포시 (천지연광장)
축제 개요

제1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는 2008년 10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 동안 서귀포시 천지연광장에서 치러졌다. 문화체육관광부·제주도 ·서귀포시 주최,2008 한국민속예술죽제주진위원회 주관,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한국문화재보호재단·한국문화원 협회·아리랑TV 후원으로 열린 본 행사에는 16개 광역시·도 청소년 팀이 참가하였으며,민속놀이,민요, 농악, 무용, 민속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속예술 경연이 펼쳐졌다.
시연 부문에는 제1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2000년)에서 대상을 차지한 경기의[아방리들소리]와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경기의[양주소놀이굿],서울의[남사당놀이],진도의[강강술래],그리고 2007 전국농업인풍물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전남의[구례잔수농악]이 출연하여 우수한 기랑을 선보였다. 16개 시·도 대표 학교가 열띤 경연을 벌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최우수상(대 통령상)은 김천농공고등학교의[금릉빗내농악](경북)이 차지하였으며,금상에 해당하는 문화체육관광 부장관상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은 비 금중·고등학교의[비 금띔 뛰기강강술래](전남)와 병천고등학 교의[웃다리풍물놀이](충남)가 각각 수상하였다.
다음으로 은상(제주지사상)은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의[봉산탈춤](서울),문산제일고등학교의[교하두레농악](경기) 2개 종목이 받았다 동상에 해당하는 국립민속박물관장상은 충북공업고등학교의[청주신촌풍장]( 충북), 국립국악원 장상은 표선 고등학교의 [해녀놀이](제주)가 받았으며,장려상(서귀포시장상)에는 영서고등학교의[매지농악](강원), 용남중학 교의[가산오광대](경남),남원시립국악단 학생농악단의[남원농악판굿](전북)가 선정되었다. 나머지 대촌중학교의[광산농악](광주),울산경 영정보고등학교의[울산학춤](울산),대구북중학교의[날되북 춤](대구),가수원중학교의[웃다리농악](대전),사단법인 인천풍물연구보존회 청소년풍물단의[인천 읍내걸림농악](인천),부산해사고등학교의[부산농악](부산)는 아리 랑상(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장 상,전국문화원연합회 장상,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사장상)을 받았다. 한편 지도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에는 충북공업고등학교의 김정수 교사(충북)가 선정되었으며,병천고등학교의 류승렬(상쇠)과 비금 고등학교의 고유진(소리)은 연기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의의

2008년 10월 2일부터 3일까지 서귀포시 천지연광장에서 열린 제1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는
▶청소년들의 전통 민속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경연장으로 발전,
▶ 참가부문은 제한 없으며 민속예술의 지역적 전통성을 우선함,
▶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와 병행 개최하여 시너지 효과 증대,
▶참가 종목 별 심사위원의 채점결과를 합산하여 결정’한다는 추진 방향 아래 운영되었다.
16개 시·도 대표 단체와 시연 단체 등 1,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치러진 이번 축제에서는 김천농 공고등학교의[금릉빗내농악]이 최우수상(대통령상)을 차지하였다.[금릉빗내농악]은 1984년 제2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현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문화공보부장관상,1990년도 제31회에 같은 상, 1993년 제34회에 같은 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1998년도 제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는 대상(문 화관광부장관상)을 받았던 종목이다 이 농악은 경북 김천시 개령면 광천리 빗내마을을 중심으로 전승 되어 왔으며, 1984년에는 경북 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었다. 또 이번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천농 공고등학교는 금릉빗내농악의 전수를 위해 1970년 농악팀을 창단하여 금릉빗내농악의 초대 예능보유 자인 김홍엽으로부터 직접 전승교육을 받고 있다. 다음으로 금상은 비금중 ·고등학교의[비금띔뛰기 강강술래]와 병천고등학교의[웃다리풍물놀이]가 차지하였다. 비금중 ·?고등학교에서는[비금띔뛰기 강강술래]로 2005년 제12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동상을 받은 바 있으며,2006년도 제47회 한국 민속예술축제에서는 비금띔뛰기강강술래보존회가[신안띔 뛰기강강술래]로 은상을 차지하였다. 이 민 속놀이는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서 전승하고 있는 강강술래로, 실제 이 지역의 지역민들이 즐겼던 민속 놀이의 형태가 많이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으로 세명컴퓨터고등학교의[봉산탈춤],문산제일 고등학교의[교하두레농악]은 은상을,충북공업고등학교의[청주신촌풍장],표선고등학교의[해녀놀 이]는 동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회에 이어 이번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도 신규 종목보다는 기존에 이미 발굴되어 무형문화 재로 지정된 종목 혹은 성인부 경연대회인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출품되어 우수한 성과를 거둔 종목들 의 참가가 두드러지는 경향을 찾아볼 수 있었다.

성읍민속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문의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축제팀
TEL. 02-580-3283(3260)
FAX. 02-521-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