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기-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Thumb

5 회 청소년 민속예술축제

1998년 10월 13일 - 10일 밀양
축제 개요

제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는 제39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의 개최 하루 전날인 1998년 10월 13 일에 경남 밀양시 삼문아의공연장에서 열렸다. “새 시대 우리 가락 다시 뛰는 우리 경제”라는 캐치프 레이즈 하에 펼쳐진 이번 행사는 문화관광부·교육인적자원부 주최,경상남도·밀양시 주관,한국문 화 예술진흥 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한국문화 재보호 재단·전국문화원연합회의 후원으로 운영 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15개 시·?도 대표 학교,총 789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그 기랑을 겨루었으며, 세부 적인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대상에 해당하는 문화관광부장관상에는 김천농공고등학교의〈금 릉빗내농악〉(경북,切명),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에는 인천박문여자중학교의〈은율탈춤〉(인천,28명)이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금상은 삼일중학교묘도분교의〈여수묘도농악〉(전남,45명),은상은 김제덕암정 보산업고등학교의〈호남우도농악〉(전라북도,45명 )와 고양여자종합고등학교의〈고양두레풍물소리〉 (경기, 52명) 2종목,동상은 고산상업고등학교의〈용왕맞이굿놀이〉(제주,56명),대구동부공업고등학교 의〈날되북춤〉(대구,50명),부산해사고등학교의〈부산농악〉(부산,25명),현대공업고등학교의〈울산 등걸이농악〉(울산,39명) 등 4종목이 수상하였다. 한편 나머지 서산농공업고등학교의〈서산박첨지놀 이〉(충남,72명),음성고등학교의〈거북놀이〉(충북,43명),근덕농공고등학교의〈살대세우기〉(160명), 성암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의〈송파산대놀이〉(서울,24명),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의〈강강술래〉(광주, 80명),진주서여자중학교의〈진주오광대〉(경남,23명) 등 6종목은 아리랑상을 받았다

의의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는 21세기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우리의 전통민 속예술을 직접 체험하도록 함으로써,그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고 건전한 놀이문화를 육성하며,민속예술의 세대 간 전승을 원활하 게 하는 데에 그 개최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새로운 발굴보다는 이미 발굴되어 지정된 문화재의 보존 과 계승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와 다소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제39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와 함께 치러진 제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는 1998년 10월 13일 하 루 동안 경남 밀양시 삼문야외공연장에서 열렸다. 그동안 1994년부터 1997년까지 총 4회에 걸쳐 개최 된 본 행사에는 전국 60개교 3,000여 명이 참가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15개 시·도 대표 학교의 학생 789명이 참가하여 기랑을 겨루었다.

 

사라져가는 민속예술의 새로운 발굴보다는 이미 발굴되어 지정된 문화재의 보존·?계승에 중점을 둔다는 본 행사의 성격과 취지에 걸맞게 참가 종목 대부분은 이미 중요무형문화재 혹은 시·?도 무형문 화재로 지정되었거나 혹은 지금까지 전국민속예술경 연대회에 출품된 작품들에 해당하였다. 인천의 〈은율탈춤〉,대구의〈날되북춤〉등은 전자에,제주의〈용왕맞이굿놀이〉, 충북의〈거북놀이〉등은 후 자에 해당하는 사례라 하겠다. 물론 울산의〈울산등걸이농악〉,경기의〈고양두레풍물소리〉,강원의 〈살대세우기〉, 충남의〈서산박첨지놀이〉,전남의〈여수묘도농악〉,경남의〈진주오광대〉와 같이 신규 종목에 해당하는 출품작도 있었다.

 

이번 경 연에서는 김천농공고등학교의〈금릉빗내농악〉과 인천박문여자중학교의〈은율탈춤〉이 영예 의 대상을 차지하였다.〈금릉빗내농악〉은 경북 김천시 개령면(開事面) 빗내마을(현 광천 2리)에서 전 승되는 농악이다. 전쟁에서 유래된 진굿으로 내륙인 김천에서 전승되었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가락이 혼합되지 않았다는 특색이 있다. 그리고〈은율탈춤〉은 황해 은율지방에 전승되어 온 가면무용극으로, 다른 탈춤에 비해 호색적인 표현이 두드러지며,비교적 파계승보다 양반을 모욕하는 대목이 강조되어 있다 이들 종목은 각각 경북무형문화재 제8호,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로 지정되어 있다. 한편 삼일중 학교묘도분교의〈여수묘도농악〉은 금상을 수상하였으며,김제 덕 암정보산업고등학교의〈호남우도농 악〉과 고양여자종합고등학교의〈고양두레풍물소리〉는 은상을 받았다. 동상에는 고산상업고등학교의〈용왕맞이굿놀이〉,대구동부공업고등학교의〈날되북춤〉,부산해사고등학교의〈부산농악〉,현대공업 고등학교의〈울산등걸이농악〉등 4종목이 선정되었다.

 

 

성읍민속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문의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축제팀
TEL. 02-580-3283(3260)
FAX. 02-521-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