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기-한국민속예술축제

Thumb

서울민요

서울 민요
작품해설

현재에까지 전해지고 있는 서울민요에서 그 특징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도시인들은 개인적이 고 변덕스러우며 사치스러운 점이 있으나 민요에서는 그 특징이 드러나지 않는다.
이런 까닭에 서울민요에서는 서울지방만이 가지고 있는 향토성보다는 일반적인 민요의 속성만이 드러난다.

작품유래
서울은 조선왕조 500년 동안 수도로서 모든 문물의 중심지 였으며 가장 높은 문화수준을 지니고 있었다.
민요의 발생 배경에는 야생적이며 소박한 농촌생활이 깔려있다.
민요는 농촌적인 분위기 속에서 발생되고 전파되어 성장하게 된다. 따라서 수도인 서울에서 많은 민요를 찾아낼 수는 없다. 그러나 민요가 각 계층의 생활 속에서 사회적으로 공감을 할 수 있는,보편 적인 것으로부터 비롯되는 만큼 도시의 감정이 많이 녹아 있는 것이 서울민요이다.
또한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민간에서는 민요가 정치적 사건을 예견하고 풍자하였으며 그 후에 있어 서도 큰 변혁이 있을 때면 의례히 민요가 불리곤 했다.
이런 서울민요는 농산촌에서 불리던 일반 민요와는 다른 성격과 특징이 있다.
작품구성
조선은 건국 초부터 유교를 국시로 삼고 그와 더불어 가락의 정리에도 힘썼다.
그 결과 세종 때에 이르러서는 40여 종에서 50여 종의 노래가 기록되었다. 이 노래들은 신라 혹은 고려 때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것들이다.

전해져 내려오는 서울민요는 내용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왕권계승에 관한 노래
(2)반란에 관한 노래
(3)위정자의 정치적 득실에 관한 노래

내용
민요의 역사는 서민들의 애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민요란 원래 민중들의 공감대에서 발생하여 그들의 생활을 반영하며 불린 만큼 언제나 왕족이나 지식인들에게는 무시의 대상이 되었다. 심지어는 담고 있는 내용이 저속하다고 천대까지 받았다.
이 속에서도 민중들 사이에서 끈질기게 불린 서울민요는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다.

(1)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민요가 많다. 조선왕조 500년 동안 수도였던 서울은 역사에서 주역을 담 당했고 사건의 진원지이기도 했다.
서울을 중심으로 나라의 여러 사건이 이루어진 까닭에 서울민요는 역사의 전개나 사태의 발전을 예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민요의 주된 내용이 개인의 생활이나 서민의 주변 일을 대상으로 삼지 않고 역사적 사건을 배경 으로 형성된 것은 이와 같은 까닭이다.

(2)타령과 가사성민요가 우세하다. 이것은 제통을 생명처럼 여기던 당시의 사대부들에 대한 반사 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울민요 중에 타령이 많은 것은 기방이 많아 여기에서 애정과 인생을 노래하는 생활이 있었기 때문이다. 도시에서 맛볼 수 있는 화려한 면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3)동요와 부녀자가 부르는 노래는 극히 찾아보기 힘들다.
이것은 항상 유교식의 교육만을 강요받았던 어린아이들이 동요와 접할 기회가 없었던 까닭으로 보인다.
부녀자가 부르는 노래 역시 마찬가지이다. 사대부 집안에는 노동요나 시집살이에 관한 노래가 반입 되지 않았다. 소박하고 솔직하게 인생을 털어 놓는 서울민요는 유교적 원리만이 강조되는 가운데 아이들과 부녀자들 사이에서는 견제되고 약회되었으리라고 여겨진다.

성읍민속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문의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축제팀
TEL. 02-580-3283(3260)
FAX. 02-521-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