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기-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Thumb

여수묘도농악

1998.10.13. 전라남도 삼일중학교묘도분교 농악
작품해설

학자마다 이견이 있기는 하나,우리나라의 농악은 대체로 지역에 따라 웃다리농악(경기,충청,강원 영서),영동농악(강원, 함경, 경북 동해안),영남농악(경북,경남),호남좌도농악,호남우도농악으로 분류한다.
여수 지역은 호남좌도농악의 권역에 포함되는데,이 농악은 모든 치배들이 상모(전립)를 쓰는 경우가 많고,상쇠는 부들상모(개꼬리상모)를 쓴다는 점에서 호남우도농악과 분별된다. 본래 치복이 간소하여 평상복 또는 흰 바지와 저고리만을 입었는데,얼마 전부터 치복이 발달하였다고 한다. 쇠와 장구가 중요시되며,가락은 빠르고 투박하면서 힘이 있다. 가락이 빠른 만큼 치배들의 동작도 빠르고,단체 놀이에 치중하며,웃놀음이 발달하였다. 또 상쇠와 부쇠가 가락을 주고받는 쇠놀이도 발달하였다. 전남 여수시 묘도동을 중심으로 전승된 여수묘도농악에도 이러한 특색이 잘 나타난다.

작품유래

전남 여수시 묘도동을 중심으로 전승된 농악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종목이다. 농악은 오랜 옛날부 터 힘든 농사일을 이겨내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하였으며,특히 두레에 의한 공동노동을 할 때에는 일하는 사람의 힘든 고통을 신명으로 풀어주고 일정한 리듬을 통해 작업의 능률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학자마다 이견이 있기는 하나,우리나라의 농악은 대체로 지역에 따라 웃다리농악(경기, 충청, 강원 영

성읍민속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문의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축제팀
TEL. 02-580-3283(3260)
FAX. 02-521-6133